
가슴을 울리는 웅장한 선율, 오르간!
오르간은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사실 그 역사가 기원전 3세기부터 시작되는 유서 깊은 악기입니다. 오르간은 크게 파이프 오르간과 전자 오르간으로 구분되는데, 파이프 오르간은 실제 파이프를 통해 공기를 압축하여 소리를 내는 전통적인 방식의 오르간입니다. 대규모 공연장에서만 연주될 수 있으며, 그 깊은 음색과 지속시간 때문에 매우 웅장한 음향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처럼 오르간은 다른 악기와는 차별화된 독특한 특성으로 교회 음악과 클래식 음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으므로 음악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꼭 경험해보길 추천하는 악기랍니다!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오르간 과정은 접하기 어려운 오르간을 전자 오르간 뿐만 아니라 대형 공연장에만 설치될 수 있는 파이프 오르간까지 갖추고 있어, 일반 음악 학원과는 차별화된 수준 높은 교육시설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각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학위를 취득한 최고의 교수진들, 부피와 가격 때문에 쉽게 소유할 수 없는 악기인 오르간을 개인 연습실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평생교육원 최고 인기 강좌의 비결입니다.
또한 이번 여름, 오르간 강좌에 전자 오르간이 새롭게 기부되었습니다. 이번에 기부된 오르간은 3단 알렌 오르간으로 선명한 특유의 음색을 가졌으며, 목건반이라는 특징 덕분에 무게감 있는 연주가 가능합니다. 이번 기증으로 본원의 오르간 수강생들은 더욱 자유로운 교습과 연습이 가능해졌습니다. 오르간 연주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방문하여 새로운 오르간을 체험해보길 바랍니다.
평생교육원에서 상시 모집하는 오르간 강좌는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1:1 개인 맞춤형 레슨으로 진행되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 과목명: 오르간 강좌
■ 담당 강사 소개:
이웅희 교수
- 미국 시카고 Concordia University 교회음악 석사
- 미국 달라스 University of North Texas 오르간 연주학 박사
- 람파스 선교합창단 오르가니스트, 람파스 앙상블 단장
- 성공회대 대학원 오르간전공 대우교수
미국 Concordia University in Chicago에서 교회음악과 오르간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University of North Texas in Denton에서 박사학위(Doctor of Musical Arts)를 받았다. 현재는 개인 독주회와 듀오 콘서트, 각종 크리스천 합창단의 전문반주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오르간 연주자인 동시에 피아노 연주자이므로, 두 악기의 차이점과 특징 등을 섬세히 지도하며 교회 지휘도 함께하고 있다.
이성심 교수
- 미국 Mahattan School of Music 박사 (D.M.A.)
- 미국 A.G.O. 콩쿨 Weschester Chapter 입상
서울신대 겸임교수, 한세대 외래교수 역임
현) 감리교신학대학교 객원교수
미국 Mahattan School of Music 박사 (D.M.A.) 학위를 받았다. 미국 A.G.O. 콩쿨 Weschester Chapter 입상하였고, 미국 The Third Presbyterian Church(NJ), The Church of Ascention(NY). Scasdale Congregational Church(NY)에서 독주회와 초청연주를 하였다. 국내에서는 횃불회관 귀국 독주회를 시작으로 다수의 독주회 및 초청 연주를 했으며, 현재는 내리 감리교회 오르가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이영선 교수
- 네덜란드 Rotterdam Conservatory 최고 연주자과정 졸업
- 감신대, 목원대 외래교수 역임
- 서울장신대, 배재대 등 외래교수 역임
- 한국교회음악원(HCMC) 교수
이화여대 대학원에서 오르간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고, 네덜란드 Rotterdam Conservatory 최고연주자과정을 졸업했다. 감신대, 목원대, 서울장신대, 배재대 등 외래교수로 역임하였고, 해외연주 및 국내 기획연주회 다수 연주했다. 현재는 한국교회음악원(HCMC)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종교교회 수석 오르가니스트이다.
윤영미 교수
- 독일 뮌헨 시립 음악원 대학원 졸업
- 독일 칼스루에 국립음대 전문연주자과정 졸업
- 안양대 안양예고 총회음신원 강사 역임
- 현) 명지대학교 외래교수
독일 뮌헨 시립 음악원 대학원을 졸업하였고, 독일 칼스루에 국립음대 전문연주자 과정을 졸업하였다. 안양대와 안양예고 총회음신원 강사로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명지대 미래교육원 외래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큰은혜교회 수석 오르가니스트이다.
장윤정 교수
- 독일 할레 국립교회음악대학교 오르간전공 졸업
- 독일 로스톡국립음대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 서울신학대학교, 협성대학교 강사 및 서울신학대학교 겸임교수 역임
- 현) 장로회신학대학교 장신콘서바토리 외래교수
독일 할레 국립교회음악대학교에서 오르간전공을 졸업하였고, 독일 로스톡국립음대 최고연주자과정을 졸업했다. 서울신학대학교, 협성대학교 강사 및 서울신학대학교 겸임교수를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장로회신학대학교 장신콘서바토리 외래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이윤나 교수
- 예원학교, 서울예술고등학교 졸업
-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 졸업
- 미국 신시내티대학교 석사 및 박사학위 취득
- 성결대학교 강사, 감리교신학대학교 오르가니스트 역임
음악가 집안에서 자라나 어릴 때부터 건반악기의 기초를 다진 후, 이화여자대학교 종교음악과에서 오르간을 전공하였다. Strader 오르간 국제 콩쿨에 입상을 계기로 미국 신시내티 음악대학에서 전액장학금으로 오르간 석사과정을 마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깊이 있는 음악 연구를 위해 음악이론을 부전공으로 공부하였다. 유학기간 신시내티 한인 매디슨빌 연합감리교회 오르가니스트와 오버더라인 생명수교회 피아니스트를 역임하였다. 해설이 있는 연주로 청중과 소통하기를 힘쓰고 있으며, 연주 뿐 아니라 악기의 왕인 오르간, 음악사 이야기 등의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한다.
■ 과정 및 수강료
- 찬송가전문반 : 36만원 (1:1 개인 레슨, 40분, 12회, 1년 3학기, 2년과정)
- 기초반 : 36만 원 (1:1 개인 레슨, 40분, 12회, 1년 3학기, 2년과정)
- 집중반 : 49만 원 (1:1 개인 레슨, 60분, 12회, 1년 3학기, 2년과정)
- 입시반 : 70만 원 (1:1 개인 레슨, 60분, 12회)
*개인 사정으로 결석할 경우 보강이 없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단, 결강으로 인한 수업은 보강을 진행합니다. )
* 25년부터 이성심 교수님의 36만원 수강생(기초반&찬송가전문반)은 12회 레슨에서 10회로 변경되었습니다. (49만원 이상 수강생은 12회 레슨 유지됩니다.)
■ 수강대상
- 오르간을 연주하기 원하는 누구나!
■ 강의 개요와 목표
이 강좌에서는 오르간의 구조와 스탑을 이해하고, 곡에 따라 소리를 잘 배합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실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위주로 진행되며 한 사람의 오르간 반주자로서 꼭 필요한 내용을 배울 수 있다.
■ 수료증 취득 안내
- 본 강좌는 수강 기간 1년(4학기)마다 다음과 같은 수료증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 강의일정 및 내용
- 상시 모집
- 수업시간, 날짜는 담당교수와 상의 후 조율
1주차
|
오르간 구조와 명칭 익히기
|
2주차
|
오르간 스탑에 대해 이해하기
|
3주차
|
오르간 스탑의 사용에 대해 이해하기
|
4주차
|
발 페달 사용 1
|
5주차
|
발 페달 사용 2
|
6주차
|
손 건반의 터치법을 익히기
|
7주차
|
레가토 주법
|
8주차
|
논레가토 주법
|
9주차
|
지속음의 연주법 익히기
|
10주차
|
찬송가 성부의 특징을 파악하기
|
11주차
|
찬송가의 다양한 연주법을 이해하기
|
12주차
|
성가곡의 연주법을 익히기
|
■ 수업방식
1:1 레슨 / 담당 교수와 상담 후, 자신의 실력에 맞춰 맞춤 학습 가능
■ 수업장소
감리교신학대학교 신석구 기념관 평생교육원 레슨실
📬수강 신청 안내
■ 상담 및 수강신청
- 평생교육원 전용회선 : 010-5965-4617 (*1:1 카카오톡/문자 상담가능)
- 평생교육원 유선전화 : 02-3619-238
[공지] 감리교신학대학교 주차비 인상, 2024년 12월 1일부터 적용되는 새로운 요금 안내
안녕하세요! 감리교 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입니다. 다가오는 주차비 인상에 대한 안내를 드립니다. 이번 주...
blog.naver.com
3. 이영선 교수님
■ 수강생 후기🗣️
🧑🏻🎓수강생
저는 왕초보 아줌마로, 음악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살아왔습니다. 그런데 감리교 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오르간 클래스를 알게 되어 도전해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처음엔 너무나 낯설고 두려웠지만, 13주 만에 이렇게 아름다운 오르간 소리를 직접 낼 수 있게 되어 정말 믿기지 않았습니다. 이 오르간 클래스는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1:1 맞춤형 레슨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교수님께서 각자의 수준에 맞춰 차근차근 지도해주셔서 부담 없이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파이프 오르간을 처음 봤을 때 그 웅장함에 압도되었지만, 하나하나의 파이프가 마치 나만의 연주자처럼 느껴졌습니다. 키보드를 누를 때마다 웅장하고 부드러운 소리가 나는 것에 감동을 받았고, 오르간의 소리가 마치 오케스트라와 합창이 함께하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영상 촬영을 도와주신 이성신 동기님과 용기를 주신 감자꽃 스튜디오 이선철 대표님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어릴 적 피아노를 배우며 손가락 번호를 가르쳐주셨던 엄마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평생교육원 덕분에 음악의 세계를 다시 만날 수 있었고,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수업 방식 덕분에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앞으로도 오르간과 함께 더 많은 소리를 만들어가고 싶어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김혜순 수강생
저는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만학도 김혜순 전도사입니다. 감리교 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이성심 교수님의 오르간 수업을 시작한 후, 예배 반주에 대한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은 제 건강 상태를 세심하게 고려하여, 떨림과 강직 현상에도 불구하고 차분하게 레슨을 진행해주셨습니다. 11월 20일 파이프 오르간 연주회에서 바흐 작품과 주기도문 편곡을 연주하며 교수님의 가르침을 떠올리며 정확하게 연주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엔 질병으로 인해 반주할 때 위축되고 자존감이 떨어졌지만, 연주 동영상을 본 교회 목사님께서 격려해주시고 자신감을 주셨습니다. 오르간 수업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는 기회를 얻어 감사하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교회 예배 반주를 통해 주님의 사명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평생교육원이 많은 하나님의 일꾼을 배출하는 곳이 되길 기도합니다.
🧑🏻🎓이지영 수강생
이웅희 교수님의 오르간 레슨은 학생에 대한 배려가 큰 특징입니다. 레슨 내내 교수님은 편안한 목소리로 곡의 흐름과 손가락 운지법, 페달을 세심하게 지도하시며 직접 시연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20대에 교회반주자로 활동하고 작곡을 전공했으나, 결혼과 자녀 양육으로 음악과 멀어졌고, 20년 만에 오르간을 다시 배우기로 결심했습니다. 부족한 실력과 적은 연습량에 자신감이 떨어졌지만, 교수님의 격려와 따뜻한 미소 덕분에 용기를 얻고 있습니다. 교수님은 반주자로서의 사명감과 태도도 분명히 알려주시며, 교회음악과 예배에서 오르간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셨습니다. 아직 1학기 중이지만,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김은자 수강생(윤영미교수님 수강생)
60대에 서울 사이버대학 피아노과를 통한 내 인생이 달라졌고 70대에 감신대 평교원 오르간을 통한 하나님을 깊이 만나게 하셨습니다. 탁월한 교수님들 지도 아래 이제는 대학원을 향한 꿈을 갖고 기도하며 기대합니다. 감신대학에 교수님들 그리고 함께하는 평교원님들 하나님의 은혜 안에 소망을 꿈을 펼치시길 기도합니다. 감신대 평교원 우리 모두에게 평생교육원으로서 앞장서는 최고의 교육장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르간 강좌 후기 3: https://blog.naver.com/mtulife20/222975804621
제3회 파이프 오르간연주회 https://blog.naver.com/mtulife20/223494037544
#감리교신학대학교, #감신대, #평생교육원, #평교원, #감신대평교원, #오르간, #오르간찬송, #교회, #기독교, #교회반주, #기독교